티스토리 뷰
나이가 들수록 요실금 걱정은 거의 대부분 여성에게 찾아오는 것 같습니다. 실제로 20~80대 사이의 여성의 약 45%가 경미한 요실금이 있다고 조사되었습니다.
실제 요실금을 겪는 분이 주변에 계신데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것은 물론, 스트레스도 많이 받으시더라고요. 이 글에서 요실금 자가진단을 해보시고, 예방법도 배워 보세요.
요실금이란?
요실금은 원하지 않는데도 소변이 자꾸 새는 증상을 말합니다. 이런 증상을 겪는 사람들은 웃거나 기침을 하거나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에도 소변이 새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.
혹시 나도 요실금?
요실금은 여러 가지 원인에 따라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.
복압성 요실금
- 수술적 치료 필요
- 여성 요실금의 80~90%를 점유하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.
- 기침이나 재채기 등으로 복압이 갑자기 높아지면 소변이 새는 증상으로 근육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.
- 이는 분만이나 노화 등으로 인해 골반근육이 약해져서 방광과 요도를 제대로 지지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.
- 성관계 중에 소변이 새는 경우
- 웃거나 기침 · 재채기를 하면 소변이 새는 경우
- 줄넘기나 뜀뛰기 등의 운동을 하면 소변이 새는 경우
- 주된 치료방법으로 TOT수술(경 폐쇄공 테이프 삽입술)을 시행합니다.
절박성 요실금
- 비수술적 치료
- 여성 요실금의 약 20%가 절박성 요실금에 해당됩니다.
- 이는 갑자기 소변이 너무 마려워서 참을 수 없게 되고, 화장실에 가기 전에 소변이 새어버리는 증상입니다.
- 이는 신경계의 이상이나 방광염 등의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만약 화장실에 가야겠다고 생각하면서 걸어가다가 화장실에 도착하기도 전에 소변이 흘러나오는 경우가 반복된다면 절박성 요실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
- 절박성 요실금은 약물치료와 행동치료를 함께 진행하여 치료합니다.
혼합성 요실금
- 비수술적 치료
-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의 혼합된 형태의 요실금입니다.
- 전체 요실금 환자 중 10~40%를 차지하고 있습니다.
- 보통 나이가 든 여성에서 더 많이 나타나는 요실금 유형입니다.
- 혼합성 요실금의 치료는 환자가 어떤 요실금 증상을 더 심하게 느끼는지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.
요실금 수술비용, 건강보험 가능여부
요실금 수술은 건강보험 혜택이 가능합니다.
하지만 요실금수술이 건강보험으로 적용되려면 조건이 있는데요, 요 역동학검사로 복압성 또는 복압성과 절박성이 혼합된 혼합성 종류로 진단되어 수술을 받을 때입니다.
건강보험이 적용되면 요실금 수술비용은 약 50~100만 원 정도입니다.
요실금 치료는 검사 결과에 따라 환자의 증상에 적합한 약물치료, 물리치료, 수술치료 등의 치료 방안을 세우고 요실금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재발을 예방하고 좋은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요실금예방을 위한 방법
근육 강화 운동
골반 바닥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은 요실금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체중 관리
비만은 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.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적절한 식사 및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해야 합니다.
금연
흡연은 각종 요실금의 원인을 악화시키고 금연은 요실금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
중년, 노년을 위한 꿀 정보
노인일자리 신청하기, 노인일자리 문의처
치매 초기증상, 치매 초기 대처법
기초연금 VS 노령연금, 중복수령 가능할까?